소크라테스는 기원전 469~399년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로 서양 철학의 아버지로 불린다. 플라톤과 같은 그의 제자들의 작품을 통해 전해진 그의 생각과 가르침은 인간의 지적 역사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 자신의 철학을 스스로 남기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통념에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소크라테스를 인간 사고의 변혁적 인물로 만들었다.
소크라테스의 생애
그리스 아테네에서 태어난 소크라테스는 도시와 더 넓은 그리스 세계를 위한 대전환기에 살았다. 석공과 산파의 아들로 태어났음에도 소크라테스는 당대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사람이 되었다. 그의 초기 생애와 교육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그의 전기적 세부사항보다 철학적 통찰력과 방법론이 그를 명성을 보장해 준다.
소크라테스는 펠로폰네소스 전쟁 동안 여러 번 호플리테스로 복무했으며 그는 특유의 용맹함으로 두각을 나타내었다. 그의 복무에도 불구하고 그는 종종 아테네 민주주의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의 철학적 경력은 대중 토론으로 특정 지어졌으며, 그는 철학적 토론에 아테네 시민들을 참여시켰다. 그는 모든 것들에 의문을 제기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믿음에 대해 깊이 생각하도록 강요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후 "소크라테스식 대화법"으로 알려진 이 독특한 방법은 아마도 서양 철학에 대한 그의 가장 중요한 공헌일 것이다.
소크라테스 철학의 방식
elenchus, 문답법이라고 알려진 소크라테스식 방법은 소크라테스가 개척한 철학적 탐구에 대한 접근 방식이었다. 이는 비판적 사고를 자극하고 아이디어를 조명하는 방식으로 변증법적인 대화와 질문에 중점을 두었다. 소크라테스는 이 방법을 사용해 주변 사람들의 가정, 신념 및 지식 등에 의문을 제기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철학적 사고를 펼쳤다.
그의 방식은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지만 합의를 추구함으로써 진리를 추구하고자 하는 두 명 이상의 사람들 사이의 대화를 포함한다. 소크라테스는 질문자 역학을 하며 대화상대에게 일련의 질문들을 던진다. 그의 질문은 통찰력 있고 도발적이어서 대화 상대의 기존 신념을 흔드는 것이었다.
소크라테스의 이런 철학에 대한 접근 방식은 주제에 적극적으로 관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답을 제공하는 대신 그는 탐구와 질문을 통해 지식과 진실에 이르는 길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 방법을 통해 소크라테스 지혜에 대한 사랑과 지속적인 지식 추구를 고취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소크라테스 패러독스
소크라테스의 역설은 그가 모순적으로 보이지만 그의 철학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세 가지 진술 세트를 말한다. 첫 번째는, "아무도 악을 원하지 않는다"이다. 소크라테스는 사람들이 진정으로 좋은 것에 대해 착각할 수도 있지만 그들이 좋다고 믿는 것만을 원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역설은 "아무도 고의로 실수하거나 잘못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도덕적 나약함이나 잘못은 악을 행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무지에서 비롯된다. 이 믿음은 그의 세 번째 역설인 "모든 미덕은 지식이다."와 연결된다. 미덕이 지식이라면, 아무도 알면서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면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무지해야 하며 따라서 미덕으로 인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시련과 죽음
그의 인생에서 가장 결정적인 순간 중 하나는 그의 재판과 그에 따른 죽음이다. 기원전 399년 그는 "청소년을 부패시키고 도시가 믿는 신을 믿지 않고 다른 새로운 영적 존재를 믿는다."는 혐의로 재판에 회부되었다. 그의 혐의는 펠로폰네소스 전쟁과 종종 30인의 폭군이라고 불리는 피비린내 나는 과두정권으로 고통받은 아테네 사회의 불안을 반영하는 종교적이라기보다는 정치적인 사건이었다.
소크라테스는 501명의 아테네 시민으로 구성된 배심원단에 의해 재판을 받았고 재판 중 그의 행동은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 (apology)>에 기록되어 있다. 소크라테스는 배심원을 이기기 위해 노력하기보다 재판을 철학적 삶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분명히 할 기회로 삼았다. 그는 자신에 대한 혐의의 진짜 이유는 아테네의 권력자들이 인식하는 지혜에 의문을 제기하는 관행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배심원단은 그에게 유죄를 선고했을 때, 소크라테스는 사형에 대한 대안적 처벌을 제안할 기회를 가졌다. 대신 그는 도시에 대한 그의 봉사에 대한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겉보기에 거만해 보이는 반응을 배심원단의 마음을 더욱 돌아서게 만들었고 결국 사형이 확정되었다. 소크라테스는 형을 집행하기 전 탈옥의 기회마저 거부하면서 담담하게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였다. 그에게는 철학적인 삶을 사는 것이 삶을 연명하는 것보다 중요한 문제였다. 그는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침착하게 받아들이는 모습으로 그것을 증명했다.
소크라테스의 철학의 방법론
1. 질문
그는 철학적 사고방식의 중심에는 끊임없는 호기심과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하려는 노력이 있다. 이것은 대화, 질문 및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는 탐구 접근 방식인 소크라테스 대화법이다. 소크라테스는 이 방법을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믿음과 가정에 도전하여 대화 상대가 그들의 견해와 믿음 재고하도록 끊임없이 자극했다.
2. 지식은 미덕
그는 지식과 미덕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믿었다. 그는 누군가가 옮은 것을 진정으로 이해한다면 옳은 일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것이 소크라테스 패러독스의 기초이다. "아무도 자발적으로 잘못하지 않는다." 그의 이 견해에 따르면, 잘못은 해를 가하려는 고의적인 욕망이 아니라 무지에서 비롯된 것일 뿐이다. 따라서 지식 추구는 단순히 지식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도덕적 명령이 된다.
3. 검증되지 않은 삶
아마도 가장 유명한 그의 신념은 "검토되지 않은 삶은 살 가치가 없다"는 거이다. 그는 탐구, 성찰, 비판적 사고가 없는 삶은 가치가 없다고 생각했다. 이 신념은 끊임없는 자기 개선과 개인적인 성장에 대한 헌신을 의미한다. 그것은 우리가 성찰 없이 삶을 살기보다 우리 자신과 우리의 가치, 행동 등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의미한다.
4. 겸손과 지혜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사고방식의 핵심 측면 중 하나는 그의 깊은 겸손함에 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이를 자신만이 자신의 무지를 인정했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종종 소크라테스의 지혜라고 불리는 이러한 무지에 대한 인정은 소크라테스가 받아들인 겸과 지적인 정직함을 보여준다.
5. 시민의 의무 및 도덕성
소크라테스는 개인의 도덕성과 시민의 의무 사이에 강한 연관성이 있다고 믿었다. 그는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그 법을 존중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했다. 그에게 사형 선고가 내려졌을 때도 그는 사회적 계약에 대한 헌신을 강조하면서 처벌을 받기로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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